복지뉴스

6만 자원봉사자들의 행복충전소, 당진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Hot News

제목 심리지원단, 재난재해대응 리더단-재난재해 안전교육 강사단 발족
작성일자 2021-06-21

당진시자원봉사센터 재난재해 대응을 위한 전문봉사자 양성에 시동을 걸다!

심리지원단, 재난재해대응 리더단-재난재해 안전교육 강사단 발족








당진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최유호)코로나19라는 신종 전염병 재난 확산으로 생활방식의 변화 등 재난이 일상화가 되어버린 사회 분위기에 따른 예방대책 마련을 위해 시민들 스스로 재난에 대응하여 자신과 가족 그리고 이웃을 지킬 수 있는 안전커뮤니티 집단을 양성하고자 2개 과업에 시동을 걸었다.



당진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주민주도형 안전한 마을 만들기 3개년 계획을 단계별로 수립하고 첫 번째(2021년도)과업인 분야별 소규모 안전 커뮤니티 집단양성을 위해 지난 21일에 트라우마 회복 전문가과정으로 심리지원단 양성교육을 전문 봉사자 13명이 수료하였다.

또한 심리지원단 양성과정에 이어 다음달 617일부터~71일까지 매주 목요일(13:30~16:30)마다 재난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생활 속에서 스스로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하는 과정인 재난대응리더단-재난안전교육강사단양성과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재난대응리더단 양성과정은 아시아태평양재난관리한국협회(에이팟코리아) 재난대응교육전문팀과 연계되어 재난현장이야기, 이웃이 매뉴얼/커뮤니티 방재, 재난에서 살아남기, 비상배낭워크숍, 우리마을 재난매뉴얼작성, 매뉴얼시범, 재난안전교육강사단 발족 및 활동계획수립 등 진행될예정이다.



심리지원단 양성교육 수료자 13명은 재난재해 발생 직 후 당진시통합자원봉사지원단 설치와 더불어 심리지원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며 재난대응리더 양성교육 수료자들은 재난안전 교육강사단 위촉을 받고 당진 관내 마을, 학교 등 재난안전 교육 강사로서의 활동을 계획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