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6만 자원봉사자들의 행복충전소, 당진시자원봉사센터와 함께

프로보노 게시판

제목 [세무분야] 지급명세서에 대한 이해
작성자 admin
작성일자 2021-08-02
조회수 581



지급명세서란 사업주(원천징수의무자)가 사업소득자 또는 일용 근로소득자의 인적사항 및 지급액을 국세청에 제출하는 명세서를 말한다.
종전에는 사업소득의 경우 반기별, 일용 근로소득의 경우 분기별로 제출해왔으나 20217월 지급분부터 다음과 같이 개정되었다.

 

1. 제출기한

구 분

종 전

개 정

사업소득 간이지급명세서

지급일이 속하는 반기 마지막 달의 다음 달 말일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지급일이 속하는 분기의 마지막달의 다음 달 말일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


근로소득 간이지급명세서의 경우 개정없이 기존과 동일함.

 

2. 지급명세서 불성실 가산세

  지급명세서를 제출기한내에 제출하지않거나 지연제출시에는 다음과 같은 가산세가 부과된다.

구 분

종전

개정

미제출

간이지급명세서

1%

0.25%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0.25%

0.25%

지연제출

간이지급명세서

0.5%

0.125%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0.125%

0.125%


변경된 가산세율은 20217월 이후 지급된 소득분에 대한 지급명세서 제출부터 적용함.

지연 제출 기준 : 종전에는 3개월 이내였으나 1개월 이내로 변경됨(, 간이 지급명세서(근로소득)

종전과 같이 3개월임)

 

3. 제출방법 

(1)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여 제출

(2) usb제출 또는 서면으로 세무서 제출. 다만, 서면제출의 경우 개인사업자로서 직전연도 제출한 지급명세서가 20매 미만이거나 상시 근로자 수가

5이하인 경우에만 해당된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는 경우

홈택스 접속 신청/제출 해당되는 지급명세서를 클릭하여 제출

 

4. 맺음말

지급명세서는 매달 10일까지 제출하는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와 별도로 제출하여야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사업주분들이

이 부분을 많이 놓치고 있다.. 또한 계속해서 관련 규정이 개정되고 있으므로 사업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정
삭제
답글
글쓰기